웹툰리뷰

[무협] 대사형 선유 - 아비무쌍, 관존 이강진을 다른 작품에서 만날 수 있다! 노경찬 유니버스 총 집합! 노경찬 웹툰순서, 소설순서 참고!

웹알남 2023. 10. 16.

1. 대사형 선유 - 작품소개

안녕하세요. 웹툰 알려주는 남자 '웹알남' 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흥미로워 할만한 무협웹툰 [ 대사형 선유 ]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대사형 선유 표지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면 웹툰 제목 밑의 작가분 이름만 보고도 '오..? 이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실지도 모르겠네요.

네 맞습니다. '대사형 선유'는 카카오웹툰의 최고 인기작 아비무쌍과 관존 이강진을 집필하신 노경찬 작가님의 작품을 웹툰화한 작품이기 때문이죠.

 

이 웹툰은 현재 카카오웹툰에서 월요일 마다 연재중이며, 현재 시즌2 총 83화까지 연재가 되었습니다.

 

대사형 선유가 가장 재미있는 점 중에 하나가, 노경찬 유니버스의 여러 등장인물들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아비무쌍의 주인공인 노가장, 관존 이강진의 주인공 이강진 등 각 소설의 주인공급 인물들이 나오니 말 다 했죠?

그렇기 때문에 이왕이면 위에서 언급한 아비무쌍이나, 관존 이강진을 보고 오신다면 더 재미있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사형 선유부터 보셔도 되긴 하는데 그 이유는 아래서 말씀드릴께요!

 

대사형 선유는 선유가 마을의 동생들과 함께 스승인 곽노에게 팔려가면서 시작되게 됩니다.

곽노와 아이들

 

일진십퇴라는 이명을 가지고 있는 곽노는 오랜기간 전장에서 머물며 살아남은 잔뼈가 굵은 낭인인데, 이 곽노 밑에서 선유는 동생들과 함께 무공의 기초를 닦고 무던하게 노력하며 본인의 무공을 키우게 되죠.

이러한 과정중에서 곽노의 헌신어린 보살핌에 일찍 철이 들게되고.. 올곧음 마음가짐을 가지고 성장하게 됩니다.

선유와 곽노

 

이러한 성장과정을 보면서 노경찬 작가님 특유의 작중 내리사랑의 따뜻함을 느끼게 해주더라구요.

관존 이강진에서 이강진의 스승인 곽노(대사형 선유의 곽노와는 별개의 인물)가 이강진에게 보여주는 훈훈한 내리사랑을 여기서도 보는 느낌이였습니다.

 

이러한 사랑으로 성장하며 여러 기연들을 얻으며 선유는 강해지는데요.

이 여러 기연들이 모두 위에서 언급드렸듯 타 작품들의 주인공급들 인물들을 만나며 강해지게 됩니다.

 

시작은 아비무쌍, 관존 이강진등에 등장하는 천마신교의 교주 천소소부터 시작하여, 관존 이강진의 주인공 이강진까지 세계관 최강자들과 이어지게 되며 가르침을 받게 되죠.

거기다 노경찬 유니버스의 존엄 최강자 천명훈(천소소의 할아버지)의 심득이 들어있는 무공서인 제천록과 엄청난 영약인 일생단까지 얻게되며 힘을 키워갑니다.

천마시교 교주 천소소관존 이강진

 

이것들을 얻는 과정이 재미있는점은 이 모든 것들이 여러 작품들과 얽혀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등장인물들도 여러 작품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나오며, 심지어 일부 장면들은 대사형 선유와 해당 작품에서의 장면들을 똑같이 연출했기 때문에 더더욱 흥미를 돋게해 줍니다.

바로 이 장면이 그 대표적인 예인데, 일생단 에피소드중 한편으로 왼쪽은 대사형 선유, 오른쪽은 아비무쌍입니다.

어떤가요?! 자세도 그렇고 구도도 비슷하죠?!

대사형 선유와 아비무쌍 동일 장면
(대사형 선유 38화, 아비무쌍 164화)

이러한 장면들을 다른 웹툰을 보면서 기억하고 있다면 더더욱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이 외에도 몇몇 장면들이 더 있는데요. 나머지 장면들은 직접 찾으시는 재미를 위해 남겨둘께요 : )

 

다만, 이러한 여러 재미있는 요소들이 있는 반면에 아쉬운점 또한 정말 많습니다.

여러 작품들이 얽혀있다보니 생기는 오류인데, 대사형 선유와 각 다른 작품들의 시간선이 묘하게 다르다는 점 입니다.

 

관존인 이강진만 해도, 대사형 선유에 나오는 시기에 아비무쌍에서는 이미 정점을 찍고 관존이라는 이명을 굳건히 한채로 활동을 하고 있는데 대사형 선유에 나올 때는 이제 막 자리를 잡아가는 정도의 수준이더라구요.

이 이외에도 이러한 시간선의 엇갈림 때문에 거슬리는 부분이 몇가지 더 있었는데, 몇일 지나고 쓰려하니 기억이...

이러한 디테일함을 중요하게 여기시는 분들은 많이 신경쓰이실 수 있을 듯 합니다.

이강진

 

그리고 이 이외에도 대사형 선유의 스토리 나열은 이건 도전만화가 수준의 전개방식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조금 형편없습니다.

이러한 점은 시즌1에서 정말 심한데요, 솔직하게 이야기해서 속으로 중국 웹툰인가 싶을 정도로 스토리의 배열방식이나 전환이 정말 별로더라구요.. 이러한점 덕분에 이야기의 흐름이 매끄럽지 못하고 자꾸 다른 길에서 새로 시작하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개인적으로 관존 이강진이나, 아비무쌍 등 노경찬 유니버스의 작품들을 보지 않았다면 시즌1 중간에 못참고 감상을 접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시즌2에서부터는 이러한 점이 대부분 개선되어 깔끔한 스토리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니 이점은 참고하세요!

선유

 

한 작품에서 여러작품의 향을 느낄 수 있는 작품 '대사형 선유'

비록 시즌1까지는 타 작품들의 스핀오프의 느낌이였다면, 시즌2 부터는 '대사형 선유'만의 내용들을 통해 작품의 매력을 더 느낄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아비무쌍, 관존 이강진, 레드스톰 등 노경찬 작가님의 작품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 작품 한번 읽어보시라고 추천드립니다. (대사형 선유는 꼭 위 작품들 다 보시고 보세요!)

 

참고로 웹툰과는 별개로 노경찬 작가님의 작품 시간순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내대장부 - 포졸 진가수 - 대사형 (웹툰 : 대사형 선유) - 포졸 이강진 (웹툰 : 관존 이강진) - 지천명 아비무쌍 (웹툰 : 아비무쌍)

※ 번외 : 사내대장부에서 주인공 천명훈은 미륵의 부름을 통해 레드스톰(웹툰) 세계관으로 넘어감

 

2. 웹알남 추천점수

작품명 : 대사형 선유
장르 :  무협
연재여부 : 시즌2 연재중 
연재 플랫폼 : 카카오웹툰
추천도 : 

 

반응형

댓글